안녕하세요~ 유럽에서 발생된 변종 코로나19때문에 내년도 경제상황도 불확실성이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도 힘든 한해였지만 내년도 사업을 진행하시면 필요하신 기업자금은 정책자금을 통해 미리미리 준비해두셔야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저렴한 금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융자해주는 정책입니다. 매년초 예산이 배정되어 융자해주는 사업이기때문에, 예산소진이 된다면 21년도 정책자금 조달은 불가능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하반기에는 다음년도에 배정될 정책자금에 대한 준비를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운전자금 - 기업을 운영하면서 들어가는 인건비, 원재료구입비, 임대료 등 시설자금 - 토지 및 건물, 생산설비를 갖추는데 소요되는 자금 중소기업정책자금 신청 전 자금의목적부터 설정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정책자금 보증기관을 통해 심사를 받으셔야합니다.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각 시도별 배정예산 등등 중소기업의 특성상 담보능력이 부족한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위 보증기관을 통해 심사를 받으셔야합니다. 이후 심사가 승인이 난다면 보증서를 발급받아 은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받게 됩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 기본신청자격 - 정책자금의 종류는 300여가지 이상이기 떄문에 우리기업의 상황에 따라 알맞게 신청하셔야합니다. # 대표자 신용등급 6등급 이내 # 채무불이행, 국세 체납 등 無 # 재무제표 건전성 (가지급금, 가수금, 부채비율, 결손 등 재무진단 및 확인 필요) -> 재무제표는 3개년치가 있으면 좋습니다. 없다면 1년치라도 있는게 좋고, 아니어도 제조업의 경우 정성적방법으로 인증하여 진행가능합니다. -> 매출액이 많을수록 지원한도가 높아집니다. (단, 도소매업의 경우는 한도가 적음) -> 가지급금, 가수금 등 지표상 불리한 계정은 상의가 필요합니다. 위 내용중에 신용등급 미달과 채무불이행 등이 있다면 정책자금은 힘듭니다. 재무제표의 경우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 신청 시 우대사항 (IFA금융지원센터에서 경영진단을 도와드립니다) # 벤쳐기업 / 이노비즈 / 기업부설연구소 등 인증기업 -> 세제혜택 및 정책자금 한도 우대 # 개업 후 3/5/7년 이내 기업 -> 신생기업 / 창업초기 자금으로 지원 우대 # 대표자 연령 만 39세 이하 -> 청년창업으로 지원 우대 # 제조업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 제조/기술관련 업종 (농업도 가능) # 대표자 동일업종 경력 및 업력 여부 -> 사업전문성을 높게 평가하여 심사 시 우대
이렇게 정책자금은 담보물보다는 신용도와 성장력을 중점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우리 기업의 상황을 판단해보셔야합니다.
정책자금 특성상 심사가 부결이된다면 향후 6개월간 재신청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향후 6개월 뒤 예산소진상태라면 2021년의 정책자금은 아예 조달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최초 신청 시 우리 기업에 맞는 상품을 찾아 한번에 심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전문가와 상의하셔야합니다.
Kommentare